주린이를 위한 책 추천(직접 읽어보고 추천합니다)

주린이를 위한 책 추천

지금은 어느정도 초보를 벗어나 제 나름의 판단을 하며 매매를 할 수 있도록 주린이를 벗어나게 도와준 책들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처음 주식을 배울 때 유튜브와 책을 통해 기본 지식을 배웠는데, 저의 경우는 책을 통해 배우는 것이 더 깊게 오래 남더라구요. 책을 통해 일단 습득하고 주식 전문 유튜브 영상을 보니 두번 각인 되면서 영상을 볼 때는 약간씩 응용도 만들어 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저는 집이 시립도서관 근처여서 도서관을 자주 이용했는데, 도서관을 이용하면 좋은점이 한번 보고 지나쳐도 되는 가벼운 책들은 모두 도서관을 이용했고, “이 책은 몇 번 더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라는 책은 따로 구매해서 밑줄 쫙쫙 그어가며 읽었습니다.  

처음부터 어떤 분야든 전문가들이 있기에 그분들께 배우기도 하고, 조언도 얻어가며 진행을 할 수도 있지만, 저는 어떤 분야든 내가 기초는 제대로 알고 있어야 주식 전문 유튜버나 주식 전문가 분들께서 하시는 말들도 더 빨리 알아듣고 내것으로 만들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궁금한 내용들은 대부분 책을 통해 기본 지식을 많이 쌓았습니다. 

봉의 모양이 달라지는데는 왜 그런지, 
보조지표를 보라는데 그 많은 것중에 어떤것을 봐야하는지,
매매기준을 어떤것을 잡아야 하는지,
어떤 기업을 사야하는지, 
언제 사야하는지, 등등등 

초보들은 정말 궁금한게 많잖아요?
결국은 내가 하나하나 경험해 보며, 내 실력을 쌓는 것이 최고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경험할 때 초보인데 설마 내 피같은 진짜 돈 넣는건 아니시죠?? 
자신이 없는 초보라면 무조건 처음 시작은 모의 투자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자 그럼 제가 쌩초보 때 보면서 도움이 되었던 책 추천 할께요!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 윤재수

내가 주식 쌩초보다 싶은신 분은 무조건 읽어보세요. 차트의 기본서라고 표현하면 되겠네요. 봉 모양부터 모양이 변하면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ROE, PER 같은 용어, 많이 사용하는 기본보조지표 설명까지.. 초보가 궁금해 하는 차트에 대한 대부분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보기 편하게 내용이 이어져가고 예제설명을 포함하여 이 책 한권만 다 읽어도 어렵게만 느껴지던 주식 차트가 눈에 들어옵니다.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주식을 시작하고 보니 진짜 많은 분들이 추천하는 책이더라구요, 어떤분은 인생책이라고도 하고 5번씩 읽었다라고도 하는 책인데, 읽어보니 왜 제목이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인지 알수 있습니다. 주식도 결국 경제이기 때문에 경제가 어떻게 주식의 가격과 연결이 되는지 명쾌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경제지표를 보라던데 이래서 확인을 해야하는구나" 라는 필요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저도 따로 구매해서 현재 두번 정도 읽은 책입니다.

상장기업 업종지도

(2023) 상장기업 업종지도 - 박찬일 지음

이차전지주, 반도체주, IT주 등등 뉴스를 보다보면 각종 업종별 기업들이 나오는데, 해당 분야가 현재 왜 뜨고 있는지, 왜 전망이 좋다고 하는지 알려면 사실 그 분야에 대한 기본 상식과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하죠, 예를 들면 반도체주에 투자를 한다고 할 때 무조건 대기업에 투자해도 상관은 없지만, 막상 주식을 시작해보면 반도체 공정이 어떻게 나뉘는지 정도는 알고 반도체 중에서도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수익률이 좋을지 생각해 볼 수 있잖아요. 이런 기본적인 업종 설명도 함께 설명되어 있고 해당 업종별 세부 기업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2024년도 책이 언제 나올진 모르겠지만 제 생각엔 2023년도것을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건 무조건 꼭꼭꼭 보시고, 분야별 기업 공부를 하실 때 꼭 챙겨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책을 구매하지는 않고 기업 리스트는 사진 찍어 잘 보관해 놓았답니다.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거래량으로 투자하라

실제 주식을 하다 보면 거래량이 얼마나 많이 중요한지 느끼게 되는데, 거래량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해 보고 싶으신 분께 추가로 추천하는 책입니다. 주식 차트 기본 책들을 읽고 이 책을 읽었는데 저에게는 조금 복잡해서 건너뛰며 읽은 내용들도 있는 책입니다. 하지만 거래량에 대해서는 이 한권으로 마스터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 거래량에 대해 자세하게 나눈 책입니다. 제가 추후에 구매해서 다시 읽을 책 목록 중 하나입니다.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

가치 투자의 아버지라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저서입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차트분석을 통한 투자와 가치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으실텐데, 저는 둘다 중요하세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가치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생각해보기에 최고의 책으로 생각됩니다. 주식 공부를 하면서 차트공부를 가장 많이 하시겠지만 주식투자 전반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좋은 나침반이 될 수 있는 책이기에 꼭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